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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품사용&샵방문 후기

[스크랩] 뉴웨스트 ESTER MIX 5W-40 only one 교환 후 1,500km 후기

by 유광재오일 2015. 5.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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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적인 정보를 적어주시고 아래 5가지 분야의 만족도를 양식화했습니다.

기존 오일성능과 비교하셔서 아주 만족하신다면 별 4개를 그대로 두시면 되고

만족도 여하에 따라 별을 한개씩 지우시고 나서 느낌을 적어주시면 됩니다.

즉,최상의 만족도를 느끼신다면 별4개가 되는 것입니다^^

- 후기 작성해주신다면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특별한 선물을 1회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단! 베타테스터&대박이벤트&뿅이벤트&띵동이벤트 오일은 제외이며

정가 1리터 2만원이상의 엔진&미션오일을 매장에서 직접 구매하여 작업하신 경우에만 해당됩니다)

** 참고로 후기는 유광재오일 블로그와 체인점에 공유가 됩니다 **

== 후기 작성 후 주소,실명,전화번호를 쪽지로 주시기 바랍니다~ ==

 

차명&년식: 모하비 KV300 4륜, 2014년 4월식

오토/수동: 오토

신차출고 후 누적키로수: 26,500km

합성유 사용 경험: 유(로베 씬스 RS 5W-40, 뉴웨스트 신세틱 5W-40 더블 에스테르)

기존에 사용하던 오일: 뉴웨스트 신세틱 5W-40 더블 에스테르

작업한 오일: 뉴웨스트 ESTER MIX 5W-40 only one

오일교환 후 운행키로수: 1,500km

차량 사진(선택 옵션^^):

 

 

 

 

 

별의 비교는 기존에 1만km를 주행한 "뉴웨스트 신세틱 5W-40"을 기준으로 매겨보겠습니다.

별이 적거나 많더라도 only one을 넣기 전 기존의 뉴웨스트 신세틱 역시 종전 베스트셀러 제품답게 나름 만족하던 엔진오일이라 그 점을 감안하여 봐주시면 될듯 싶습니다. 신세틱이 원체 정숙하고 가볍게 나가던 오일이라 참고만 하시면 될듯 싶습니다.

온리원과 다른 오일간 비교를 여러 회원분들이 후기를 통해 적어주셨으니 저는 only one의 베이스유인 신세틱을 기준으로 비교하여 보겠습니다.

 

 

신세틱에 비해 ★ : 약간 나쁨       ★★ : 보통      ★★★ : 약간 좋음     ★★★★ : 좋음

 

● 연비변화 만족도(만점 별4개  고속주행★★★★) : 신세틱과 비교하여 연비측정결과 고속국도에서 연비가 좋아졌으며,

  (만점 별4개  시내주행★        ) : 중저속을 오가는 시내주행에서는 연비가 떨어졌습니다.

 

● 가속성변화 만족도(만점 별4개★★★) : 신세틱에 비해  파워풀보다는 좀더 부드럽게 밀어주는 느낌입니다.

 

● 출력변화 만족도(만점 별4개★★ + 반개) : 신세틱에 비해 미세하게 약간 우위인듯 싶습니다.

 

● 진동변화 만족도(만점 별4개★★) : 총평에서 다루겠습니다.

 

● 정숙성변화 만족도(만점 별4개★★★) : 총평에서 다루겠습니다.

 

 

총평 :

 

제가 오일을 선택하는 기준은 첫째가 정숙성이며, 두번째가 가볍고 부드럽게 나아가는 것입니다. 밀어주는 부분은 고속에서 극한으로 밀어주는 운전스타일은 아니기 때문에 밀어주기 부분 끝판왕은 굳이 필요없으나 대신 추월 시 필요시에만 그때 그때 받쳐주는 오일을 원했습니다.

 

종전 베스트셀러 오일인 뉴웨스트 신세틱 5W-40으로 만족하던 차에 같은 브랜드 only one으로 바꾼 후의 후기이며 전술한바와 같이 종전 오일인 신세틱과 비교하여 평을 해보겠습니다(물론 운전스타일과 차량상태가 다르기 때문에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1. 연비

 

연비는 고속주행에서는 좋아지는 반면 시내주행에서는 기존 신세틱에 비해 떨어졌습니다. 특히 고속도로 주행시(같은 조건이라는 가정 하에) 기존 신세틱에서는 시속 130km를 넘어가면 실시간 연비가 안좋아지다가 시속 140km 이후 속도에서는 아무래도 고속이다보니 연비가 떨어지는 점을 느꼈는데, only one으로 바꾼 후 가장 고무적인 부분은 시속 140km 이후 속도로 정속 내지 가속 주행을 하여도 연비가 크게 떨어지지 않거나 유지되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시속 100km 내외 정속주행에서는 신세틱과 only one모두 나름 괜찮았으며, 약간 only one이 나은것 같습니다. 

 

반면 시내주행에서는 신세틱에 비해 약간 떨어지는 느낌이 들었으며, 특히 정체구간에서의 연비는 나빠졌습니다.

 

 

 

2. 진동과 정숙성

 

우선 사장님께 only one으로 바꾼 직후의 그 느낌... 매우 좋았습니다. 신세틱을 처음 교환했을 때의 느낌을 기억하고 있는지라 나름 비교해보자면 좀더 정숙하고, 특히 엔진음이 소리도 약간 줄고, 더불어 라디오 AM주파수가 조금 더 FM으로 간 느낌으로 엔진음이 부드러워졌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물론 신세틱이 나쁘다는 이야기는 아니며 신세틱에 비해 좋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1,000km를 운행한 시점에서는 신세틱은 처음 오일 교환했을 때 나던 엔진음이 유지된 반면, only one은 교환 직후 원체 정숙했던지라 좀더 정숙성이 떨어진 느낌입니다. 물론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세틱보다는 약간 좋습니다. 숫자로 비유하자면 1을 정숙하다고 봤을 때, 처음 교환 때 그 느낌(다들 무슨 느낌인지 아시죠?)이 only one이 1이라면 신세틱은 4정도 이고, 1,000km 이후는 only one이 4이면 신세틱은 5.5정도인거 같습니다.

 

 

 

지금부터는 조금 더 객관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진동과 정숙성은 좀 더 정확성을 기하기 위하여 위의 사진과 같이 같은 지하주차장, 같은 장소(같은 주차면)에서 아침 출근 전 냉간 시 기어는 P와 D모드(브레이크 밟은 상태)에서 휴대폰 어플을 통해 측정하였고, 퇴근 후 시동 끄기 직전 온간시 진동과 소음을 같은 조건으로 측정(3차례 이상 측정하였으며 3차례 모두 수치는 동일)하였습니다. 이 측정은 오일 바꾸기 전 신세틱과 only one으로 바꾼 후 동일하게 측정하였습니다. 측정시기도 계절을 비슷한 시기에 잡았으며, 지하 2층 주차장으로 나름 온도와 환경변화가 없는 조건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래 표의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온리원과 신세틱이 냉간 시 P모드에서 진동과 소음이 비슷한 반면, 주행모드인 D모드에서 수치상 눈에 띄게 진동과 소음이 줄어드는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역시 온리원이구나 생각을 하게 되었는데요.

 

반면 퇴근 후 시동 끄기 직전의 측정은 신세틱이 P모드와 D모드에서 진동과 소음이 약간 더 좋은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냉간시

 신세틱

온리원 

 진동

소음

진동

소음 

 기어 P모드

 1.0

54

1.0

55

 기어 D모드

(브레이크 밟은 상태, 정차상태)

1.4

59

1.2

53

 

 온간시

신세틱

온리원 

진동

소음

진동

소음

기어 P모드

1.1

44

1.4

47

기어 D모드

(브레이크 밟은 상태, 정차상태)

1.2

42

1.4

47

 

 

위의 수치결과를 보고 고민에 빠지지 않을수가 없었습니다. 수치상으로는 냉간시 온리원이 정숙하고 주행 후의 온간시에는 신세틱이 우세하게 측정되었습니다.

 

하지만!!! 주관적인 느낌에서는 온리원이 신세틱에 비해 조금 더 정숙하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었는데요. 아무래도 정차상태가 아닌 주행상태에서 느끼는 주관적인 느낌이 온리원이 조금 더 낮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주행중에서의 측정은 주행환경변수가 원체 많기에 불가능할 것이라 생각되고요. 주관적인 제 생각은 주행에서는 신세틱보다는 온리원이 조금 더 났다는 판단입니다.

 

나름 그 원인을 생각해본 결과  엔진소음의 크기는 주행중 발생하는 외부소음에 묻히기 때문에 소음 크기에 대해서는 신세틱과 온리원이 비슷하게 느껴지는 반면 앞서 전술한 바와 같이 정차시와 악셀을 밟아 주행 시 엔진음이 조금 더 FM으로 부드러워 졌다는 점에 대해서 온리원의 정숙성이 좀더 좋다고 느껴지는 것으로 추측 해 봅니다.

 

나름 후기를 쓰면서 결론을 내리자면, 냉간시에는 온리원이 신세틱에 비해 확실히 진동과 소음면에서 정숙하며, 온간 시 정차상태는 위 표와 같으나 주행중에서는 주관적인 제 소견으로 온리원이 약간 더 정숙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진동에 대한 측정은 일반적으로 주행중보다 신호대기나 정차시 느끼는 점이 많기 때문에 주행중 진동면에서는 온리원이 신세틱에 비해 약간(체감상 미세한) 더 전해지는 것 같습니다.

 

 

직업병이 있어 주저리 주저리 쓰다보니 길게 쓰게 되었는데요. 총평은 고속연비면이나, 체감상 정숙성이나, 부드럽고 가볍게 나아가는 면에서 전반적으로 온리원이 신세틱(종전 베스트셀러)에 비해 확실히 좋긴 좋다 라는 결론입니다.  특히 가격대비 만족도가 좀 더 큰 것 같습니다.

 

 

P.S : 제 후기는 전적으로 제 주관적인 후기이며 당연히 제 후기가 표준화 될 수 없습니다. 신세틱의 경우 운행거리 수가 좀 있는 상태에서 측정하였기 때문에 부정확할수도 있고, 차량종류, 주행환경, 운전습관, 주관적인 시각 등등 많은 변수가 있기에 느끼시는 분마다 다 다를 것입니다. 그냥 제 느낌은 이렇다더라이니 그점 감안해서 읽어 주시면 좋을 듯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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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유광재 오일
글쓴이 : 혜안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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