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작업개요
차명&년식 : NF쏘나타 트렌스폼 VGT (2008년식)
오토/수동 : 수동
신차출고 후 누적키로수 : 335,000 Km
합성유 사용 경험 : 유
기존에 사용하던 오일 : 모** 9** 블렌딩
작업한 오일 : 에쉬 FSE 5W40
오일교환 후 운행키로수 : 14,000Km
차량 특성 : 디젤스틱 / 로드맵핑 / 페달박스 / 고속도로주행이 많은편
[에쉬 FSE 5W40 교환 작업사진]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후기 남깁니다...
그간 개인적 크고작은 일들로 카페 활동은 커녕 간단한 댓글 조차 남기지 못했습니다..
늦게나마 후기로 이렇게 인사드립니다..^^
이번 후기는 그동안 제 차를 거쳐간 오일들을 각각의 특성별로 순위를 매겨 보았습니다..
순위는 오로지 개인적 데이터와 체감성을 기준으로한 주간적 판단임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 오일교환 史 :
순정오일, 디지*모**, 레드라인 5w40, 와코스 4CT 5w40, 와코스 4CR 블렌딩, 뉴텍 UW 블렌딩,
모** 9** 블렌딩, 에쉬 FSE 5w40
(단, 순정오일 / 디지*모** / 모** 9** 블렌딩/ 등은 순위에 포함시키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 연비변화 만족도(만점 별4개★★★★) : ★★★
-> 제 차의 특성상(*디젤스틱) 연비가 상당히 좋은편입니다..
∴ 평균... (1회 주유 풀탱크 70L 주유시...평균 누적거리1000~1100Km)
늘 그렇듯 비슷한 주행 조건 속에서 운행을 하였습니다...(고속/일반도로 비율 6:4)
약 3개월간의 연비 측정결과 1회 풀탱크 주유(70L) 평균누적거리 900~1000Km 평균연비 13~14Km/L 로,
그간 평균치와 비슷하거나 약간떨어지는 연비성을 보여 주었습니다...
평소 연비주행을 의식적으로 하는편이 아닌것을 감안 한다면 나쁘지않은 연비성으로 보입니다.
(* 연비 순위 : 레드라인 > 와코스 4CT > 에쉬 FSE > 뉴텍 UW > 와코스 4CR )
● 가속성변화 만족도(만점 별4개★★★★) : ★★★★
-> 상당히 부드럽게 미끄러지듯 뻗습니다... 마치 제 차에 최적화된 맞춤오일을 한듯한 느낌입니다..
지금껏 어느 오일보다 궁합이 잘맞는다 라고 해야할까요... 뉴텍 UW 만큼 폭발적이지는 않지만,
활처럼 또는 대나무 처럼 부드러우면서도 변속시 느껴지는 가속감은 변화무쌍 합니다...
특히, 중후반 100~180Km/h 까지의 무리없는 가속감은 역대 오일중 베스트에 속합니다..
하지만, 언제나 처럼 누적거리 5천키로가 넘어서면서 부터는 약간은 무뎌지는 느낌입니다.
엄밀히 말하자면 오일보다 제몸이 무뎌진 탓이겠죠..^^
(* 가속성 순위 : 뉴텍UW > 에쉬FSE > 와코스 4CR > 레드라인 > 와코스 4CT)
● 출력변화 만족도(만점 별4개★★★★) : ★★★
-> 흔히 말하는 움찔움찔 토크빨은... 분명 베스트급은 아닙니다. 하지만, 순발력 보단 지구력에
포커스가 맞춰진 느낌으로 꾸준히 지치지 않고 밀어주고 받쳐주는 출력성은 여느 오일보다 가장
디젤차와 그 괘를 같이한다 말할수 있을것 같습니다.
가속성과 마찬가지로 폭발적이진 않지만 부드럽게 무리없이 꾸준합니다.
또 한가지, 변속시 저단 보다는 고단에 포커스를 둔듯한 느낌이 듭니다. 함축 하자면, 쉽게 지치지
않고 달리기 위해 고속 항속성에 최적화된 오일이라고도 볼수 있을듯 합니다.
(* 출력성 순위 : 뉴텍UW > 와코스 4CR > 레드라인 > 에쉬 FSE > 와코스 4CT)
● 진동변화 만족도(만점 별4개★★★★) : ★★★
-> 누적거리 5천키로 까지의 진동은 꼭 첨가제 하도 맥시멈을 넣은듯한 느낌입니다.. 잔진동도 거의
용납을 않습니다.. 지금까지의 여느 오일보다 새롭다는 느낌이 들 정도로 말이죠.
하지만, 누적거리 5천~6천키로가 넘어서면서 부터는 진동이 꾀 올라오는 편입니다.
추워진 날씨와 줄어든 오일량의 탓도 어느 정도 영향을 주지 않았나 싶습니다.
(* 진동성 순위 : 뉴텍UW > 에쉬 FSE > 와코스 4CT > 와코스 4CR > 레드라인)
● 정숙성변화 만족도(만점 별4개★★★★) : ★★★★+
-> 정숙성 이라는 이부분에 있어 지금까지의 어떤 오일보다 단연 최고라고 말할수 있습니다.
진동성과 비례하지 않고 오히려 1만3천키로 가 넘어가는 지금 역시도 차량 안밖에서 들리는 소음은
조금 과장해서 과연 디젤차가 맞나 싶을 정도입니다.
가속시 들리는 엔진음 또한 상당히 얌전 합니다.
일전 와코스 4CR 후기에서 4CR의 소음을 듣기좋은 색다른 음색이라고 상당히 만족하며 후기를
했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단연코 정숙해서 만족했던것이 아니라 듣기에 거슬리지 않았던 것입니다.
그것과 이번 에쉬 FSE를 비교 하자면.. 음색, 듣기좋은 소리, 이런 모든것을 떠나 정숙 합니다..
그냥 조용 합니다..
(* 정숙성 순위 : 에쉬 FSE > 와코스 4CR > 뉴텍UW > 와코스 4CT > 레드라인)
● 라이프성능 만족도(만점 별4개★★★★) : ★★★★
-> 3개월에 한번씩 돌아오는 제 차의 오일 교환주기로 인해 오일들의 라이프성은 그누구보다 가장빨리
정확하게 판단할수 있다고 자부합니다. 뉴텍UW를 제외한 그간의 오일들은 대부분 성능영역 이라는
부분에서 1만키로 전직후 급격히 떨어지는 모습을 보여 왔습니다.
물론, 1만키로 이상 유지 한다고 해서 순정오일 1만키로 만큼 차량에 데미지를 줄듯한 불안한 모습은
아니었지만, 분명 오일 컨디션이 저하 하는 시점은 존재 했었습니다. 그리고 그 시점이 제게는 교환처
였습니다.. 하지만, 이번 에쉬 FSE는 1만 3천키로가 넘어선 지금까지 그어떤 오일보다 가장 좋은
컨디션으로 유지해 주고 있습니다..
가속,출력,진동,소음등.. 비록 처음과 같은 성능은 아니지만, 급격히 떨어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
(* 롱라이프성 순위 : 뉴텍UW > 에쉬 FSE > 레드라인 > 와코스 4CT > 와코스 4CR)
■ 총평 :
-> 에쉬 FSE 5W40... 퍼포먼스 오일은 아니지만, 평균이상을 상회하는 오일임에 분명 합니다.
끝판왕 오일중 블렌딩 오일을 제외한 단연 수준급 오일이지않나 싶습니다.
모든 성능면에서 최고는 아니지만, 분명 평균이상의 준수한 성능을 지향 하면서 롱라이프성 까지
겸비한 최적화된 오일이라 판단됩니다...
서두 에서 말씀드렸듯 저의 후기는 오일에 대한 정확한 이론과 데이터가 바탕이 아닌,
철저히 체감적 주관적 생각일 뿐입니다..
오일은 차량의 성능, 컨디션, 운행조건, 차주의 성향 등등의 여로 이유로 각기 다른 체감성능을
가지며, 저와 또 다르게 느끼실 분들도 분명 계실 것입니다..
하지만, 여러 회원들께서 공감하실 분명한 사실은 좀더 나에게 맞는 오일을 찾는 마약과 같은
또는 모험심과 같은 이끌림은 같을거라 생각됩니다.. ^^
오늘 역시 끝까지 시간내어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며... 다음 후기에서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아래는 태그입니다. 임의대로 지우지 마시기 바랍니다^^
그냥 무시하시고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태그 : 합성유,합성오일,합성엔진오일,유광재,투맨오일,잔유제거,플러싱,엔진오일,미션오일,합성미션오일,부동액,냉각수,ATF,오토미션오일,애쉬,ash fse,포르텍,fortec,뉴텍,NUTEC,블렌딩,블랜딩,뉴텍 UW,뉴텍 NC-65,뉴텍 NC-70,뉴텍 NC-40,뉴텍 NC-50,뉴텍 NC-51,4CR,4CT,ATF-HS,ATF-SS,베놀,셀레니아,뉴웨스트,벤츠7단,SP-4,음성군,w211,w204,7g-tronic,디퍼런셜,320D,하도,XADO,엔진복원제,슈퍼챠저오일,레드라인,75W85,CVT,NEWEST,덱스론6,너바나,니르바나,데후,액슬,파워스티어링,브레이크,TC,QM5,충북,DCT,현대 8단,올레오브리츠,루카스,GL4+,MCP,언더코팅,첨가제,케미컬,엔진코팅제,나노코팅,세라믹,매연저감장치,벤츠5단,클린텍,위브에코,타우,v8,kv460,75W80,MB 235.15,벤츠 9단,수분제거제,TUV,zf6단,JWS3309,모하비,베라쿠르즈,윈스톰,쏘렌토R,진천군,C1,C2,자트코,투싼IX,스포티지R,K7,K5,렉스턴,로디우스,액티언,리퀴몰리 스피드텍,카이런,S3,DPF,CPF,CDPF,C3,C4,코란도C,아이신5단,아이신6단,GM6단,윈스톰맥스,토스카,MB5단,체어맨,체어맨H,체어맨W,유로6,레드라인,6HP26,W203,보령6단,점탄성,PAO,파오,유로5,유로4,JWS3317,JWS3314,JWS 3324,토탈플러쉬,파켈로,,NAG1,NAG2,7g-tronic+,오메가 G-D ATF,MB7단,그랜져HG,YF,아반떼MD,올란도,알페온,올뉴SM7,QM5,EGR,벤츠c200,벤츠c220,E50,AT20,ATF 134,,MB 236,14,디지K,스포츠,컴플렉스에스테르,D22,D12,시스템클리너,체인루브,탑텍,로베 9006,루카스,F2000,레이싱,인피니티,75W90,75W140,하도맥시멈,퓨어폴리 에스테르,ZF6HP,ZF 8HP,ZF 8단,ZF 9HP,모하비,현대 8단,SP-4,말리부,그랜져HG,알페온,L43,무교환,W203,C1000,끝판왕,유로루브,닛산,NS-2,무단변속기,알티마,로그,JATCO,뉴에셈3,NSM3,NSM5 ,N32,레드라인유로,코란도스포츠,ASH,모터렉스,뉴이스트,DSG,로베C4,e350,오메가,KIYO,키요,하도 기어오일,엔진보호제,인피니티,젠2미션,와코스 EPS,수퍼디젤,AT플러스,쿨란트부스터,스피드마스터,스피드마스타,프로스페셜,스페셜테이지,나인써클,멀티파워 가스,오일쿨러,미션쿨러,클럽모하비,크룬오일,KROON,NC-200,스피드마스터 유로,포르텍 쿨란트,MB 236.15,MB 236.16,애쉬 VSE,애쉬 FS,애쉬 FSE,QM3,디젤,게트락,로베 9008 ATF,스피드마스터 파워매직,
'물품사용&샵방문 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모하비-뉴텍 NC-65미션오일/애쉬VSE엔진오일/+ 커스텀 블랜딩 미션오일!! (0) | 2015.02.11 |
---|---|
[스크랩] 셀레니아 스포츠 파워 5W40 (3차후기) (0) | 2015.02.11 |
[스크랩] 투싼ix 오일교환 후기 (0) | 2015.02.11 |
[스크랩] copen-스피드마스터 프로스페셜 5w40 사용후기 (0) | 2015.02.10 |
모하비-키요 R 5W40 사용후기2 (0) | 2015.02.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