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cafe.daum.net/twomanoil/QfIt/343
10년이 넘게 이전부터 강조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거의 만 11년이 되가네요.
이번엔 그 당시 내용에서
조금 더 보완한 2번째 글로
이 글에서는 몇년전부터 현재까지 주력이 되다 싶이
작업하고 있는 크게 봐서 미국차의 미션입니다.
그렇다고 다른 차량이 다른건 절대 아닙니다.
작업 수량이 적을 뿐이지
중요성은 모든 제조사 미션이 동등하게 적용됩니다.
캐딜락&GM&링컨&포드가 주력이 되며
캐딜락&GM은 구동방식과 단수로 따지면
전륜형 6단과 8단과 9단이 되고
후륜형 6단과 8단과 10단이 되며
링컨&포드 역시 구동방식과 단수로 따지면
전륜형 6단과 8단이고
후륜형 6단과 10단이 됩니다.
그간 캐딜락&GM 계열의 차량들로
엔진오일이나 기타 오일들은 제껴두고
후륜형 6.8.10단 3가지 타입의 미션오일만 따져 작업한게
600대는 족히 넘게 해오고 있습니다.
나아가 전륜형과 링컨&포드까지 따져보면
어바웃으로 대략 700대 정도는 되라라고 봅니다.
그 중 가장 고질병이 많은게 캐딜락&GM의 후륜형 8단이고
가장 까다로운 것도 같은 8단이고
가장 많이 작업한 것도 같은 8단입니다.
전국에서...
위로는 파주,철원부터
동서로는 동해,삼척부터 서산,안면도까지
남서로는 목포,여수,장흥부터
남동으로는 김해,거제,포항,울산,부산까지
많은 분들이 다양한 경우로 들려주시는데
그 중에서 이번에 말씀드리는 요지가 될
미션오일때문에 이야기를 주고 받아보면
그 중에서 특히 본인이 직접 교환했던
중고로 구매하면서 전차주가 했다고 알고 계시던
미션오일을 교환한지 얼마 안되었다고 하시면서
교환하고나서도 증상 개선 효과를
보시더라도 아주 짧게 얼마 못가게 본다던가
이게 나아진건지 아닌지 잘 모를 정도라던가
나아가 되려 안좋아졌다는 분들도 좀 계신데
특히 그런분들께 이야기하면서
어떤 오일로 작업하셨냐고 여쭤보면
센타에서 했으니 순정오일이라는 경우
주변서 좋다고해서 직접 구입한 오일 경우
업체서 싸고 좋다해서 작업한 경우...등등등
다양하게 원인은 많습니다만
아무래도 센타라는 이유로 가장 많기는 하면서
센타인데...전문점인데...하면서
그곳에서 작업한 것에 대하여는
나름 믿음을 강하게 가지시는 분들도 종종 계셨으며
또 하나는 미션오일을 작업했으니
당연시하게 성능이 충분히 나오려니 생각하시는데
아래의 전제조건이 성립되지 않는다면
그건 무용지물이 될 수 있다는게 이 글의 요지입니다.
문제는 위와 같은 수~많은 경우들 중
그 누구도 주변서 이야기해준적 없고
설령 본인 스스로 인지하고 있다고한들
확률로는 그런분들이 채 5프로도 안될 정도로
극히 적은 확률로 알고 계신 문제가
바로 미션오일의 적정양에 관한 중요성입니다.
이것이 올바르게 되지 않는다면
오일을 교환했다...
어떤 오일로 했다...
어디서 했다...등은 모두 사상누각입니다.
심한 말로 빛 좋은 개살구가 되기도 합니다.
오일양의 중요성은
현재까지도 진행형으로 강조를 하고 있지만
아직도 많은 센타(제조사 불문)나 사설업체서
그 중요성을 조금 등한시하는거 같아서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그로인한 피해는 결국 차주분이 감당하니까요.
이 글에서 모든 걸 자세하게 적을 수는 없지만
미션오일 작업해오면서 쌓이는 경험치는
결코 무시하지는 못하리라고 봅니다.
오일양이 적정 대비하여 적어도 문제고
반대로 많아도 문제가 되는데
적을때와 많을때의 증상은 비슷하면서도 다르고
나아가 기계적인 측면서의 2차 훼손도 발생할 수 있는데
이런 부분을 인지하시 못하고 교환했다는 자체만으로
이제는 당연히 좋으려니하는 믿음만으로
양이 맞지 않은 상태서 과격하고
미션이 스트레스 받는 운전을 계속한다면
2차적인 훼손은 더 커지게 되는 것입니다.
그때는 정말 큰돈 들여 미션을 내릴 수도 있겠죠.
지금도 오시는 분들과 이야기때 말하기도 합니다.
미션오일의 키포인트는 적정량이 최우선이지
교환했다,어디서 했다,어떤걸로 했다,,,는
키포인트대비 중요하지 않다라고요.
특히 그 어떤 오일들(엔진오일,디퍼오일...등)보다
미션오일은 가장 그러합니다.
오늘도 GM&캐딜락 6단분이 남양주서 다녀가시면서
전차주가 오일을 교환했다고 알고 계셨는데
점검해보니 역시나 과부족한 오일양였는데
뭔가 이질적인 변속감으로 불편해하시다
도저히 안되겠다 싶어 예약 방문하셨으며
적절히 양을 맞춰드리고 시운전 하시고는
완전히 달라지고 이상증세가 없어진걸 체감하셨고
미션오일교환은 추후로 미루고 가셨습니다.
특별히 교환 필요성이 없다고 판단되어
제가 그리 하시라고 권고 드렸습니다.
물론 가장 많은 캐딜락&GM의 8단 경우는
그러한 경우가 부지기수로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부분은 캐딜락이던 GM(쉐보레)이던
전국의 대부분 센타도 마찬가지입니다.
제가 무조건적으로 100점의 실력과 정답은 아니지만
센타던 사설이던 어디에서던 간에
교환 후 얼마되지 않었음에도
교환효과를 못보시는 분들이 방문하여
체크해보면 정말 얼척없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제 입장서는 기가차서 말이 안나오는 경우죠.
당연히 체크 후 맞춰드리고 시운전하면
분명히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그로인해 자동차는 변하는걸
대부분 분들이 체감하시게 됩니다.
그런걸로봐서는 제가 해드리는게 맞다는 결론이고
제가 점검해볼때 양이 맞는 않는 경우가
의외로 생각보다 많다는 것입니다.
그만큼 적정량에서의 오류가 아주 많습니다.
얼마전에도 멀리 계신 링컨 오너분과 유선으로 통화하면서
센타에서 미션쪽을 수리 후 미션오일까지 교환했다고
알고 계시면서 그들이 했다는 방식을 말씀하시면서
되려 변속감...등 이질감을 호소하셨는데
역시 그러한 이유 중 가장 강력한 부분은
통화시 들은 말로 제가 유추해보길
그분 차량의 미션은 제가 감히 작업 난이도를
최강이라고 판단하는 미션인데
아마도 미션오일 양이 맞지 않았을 확률이 크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따라서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교환했다 안했다가 아니라
순정으로 했다 합성유로 했다가 아니라
센타에서 또는 사설에서 했다가 아니라
교환 후에도 나아지는 증상을 체감하지 못하신다면
그건 오일양이 맞지 않아서 그럴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전제조건이자 필수조건이 완성되야 하기에
어떤 오일을 할지는 추후 문제로
우선적으론 잘 해줄 업체를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엄한데 큰돈 들이기보다는
가장 적은 금액부터 해보시기 바랍니다.
더 자세하고 더 기가 막히고 더 하고 싶은 말은
일단 이글에서는 적지 않겠습니다.
단!
경우에 따라선 반드시 미션필터 교환이 따릅니다.
필터 교환이 따르지 않는 오일교환은
새로운 오일성능을 제대로 체감하지 못하기도 합니다.
적정한 양으로
해당 미션에 맞는 오일로 작업했음에도
(맞다는건 규격이 맞다는게 아니며
또 규격이 있다고 다 맞는건 아닙니다)
이상증세 개선효과가 없거나 심하다면
그때가서는 더 비싼 방향으로 생각해보세요.
제대로 된 미션오일 교환이
미션을 내린다던가 엔진쪽을 손본다던가..등보단
저렴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엔진&미션오일이 작업되어지면
반드시 일정기간은 학습해야할 기간이 필요하며
학습하는 방법은 오너의 성향에 따라 +-가 있습니다.
유광재오일은 365일 영업합니다.
편하실때 예약 후 방문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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